본문 바로가기

정보

M1 맥북에어를 M1 맥북프로로 업그레이드 - 써멀패드 부착

반응형

좌 : 맥북 프로, 우 : 맥북 에어 (출처 : IFXIT)

M1 맥북에어와 M1 맥북프로의 차이점 중 하나는 바로 팬의 유무다. 맥북에어의 경우 팬이 없는 팬리스 노트북이고 맥북프로의 경우 팬이 달려있다. 애초에 M1 자체가 기존 인텔 맥의 비해 발열과 소비전력이 적다보니 필자의 경우 팬이 없더라도 조금 더 가격적으로 메리트가 있는 M1 맥북에어를 사서 지금까지 잘 쓰고 있었다.

거의 2년 가까이 쓴 M1 맥북에어

M1 맥북 에어를 거의 2년간 쓰면서 팬이 없어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고 오히려 팬 소음이 없어 굉장히 만족하고 있었지만, 최근 욕심이 붙어 뭔가 M2 맥북 시리즈가 출시 되기전 나의 M1 맥북 에어를 업그레이드하고 싶어졌다. 

 

다만 맥북에어의 경우 램도 내장이고 SSD도 내장이며 추가슬롯도 없어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부분이 딱히 없는 상황이라 발열해소라도 잘되겠끔 써멀패드를 부착해보고자 했고 유튜브 영상을 찾아보니 M1 맥북에어에 써멀패드를 부착함으로써 내부 온도가 하락과 소폭의 성능 향상 효과를 확인해볼 수 있었기에 과감히 도전했다. (어차피 A/S 기간도 거의 안남은지라 더 과감히 뜯을 수 있었다.)

맥북 하판을 들어내기 위해서는 별나사를 풀어야하는데 P5 드라이버가 필요하다.

 

[쿠팡 직수입] HOTO 25 IN 1 전동 정밀 드라이버 세트

COUPANG

www.coupang.com

(위 배너를 통해 구입 시 일정 수수료가 저에게 지급됩니다)

 

아쉽게도 공구통을 뒤져봤지만 P5 드라이버가 없기에 이김에 쿠팡에서 위 제품으로 하나 구매했다.

나사를 다 풀고 하판을 열니 변태같은 애플의 내부 설계가 돋보인다.

원래는 쇼트 나는것을 방지 하기 위해 작업 전 배터리 케이블을 빼주는것이 좋지만 또 다른 크기의 별 드라이버가 필요해서 전원만 끄고 진행했다.

써멀패드는 위 빨간 테두리 부분에 붙이면 되는데 높낮이가 조금 달라서 2mm와 3mm를 따로 주문했다. M1 칩셋은 2mm 부착 부위 아래 있기 때문에 귀찮다면 3mm는 생략해도 된다.

그러나 조금이라도 더 발열을 낮춰줬으면 하는 마음으로 나는 3mm와 2mm 모두 샀다.

빠르게 크기 재단 후 부착해줬다. 그 후 다시 하판 닫으면 끝.

 

써멀패드 부착 장점

하판과 기판의 사이 남은 공간을 써멀패드로 메움으로서 M1 칩에서 발생하는 열이 더 빠르게 하판으로 전달된다. 즉 알루미늄 하판을 방열판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것인데 실제 관련해서 검색해보면 약간의 성능 향상과 내부 온도 하락의 도움이 되는것을 알 수 있다.

 

써멀패드 부착 단점

일단 하판을 방열판 처럼 이용하는것이기에 오랫동안 고사양 작업을 하면 하판이 금방 뜨거워진다. 그렇기에 랩탑이지만 무릅에 올려놓고 사용하기에는 화상을 입을 수 있다는 위험이 있고 내부 온도를 빠르게 외부로 보낼 수 있는 것처럼 외부 온도도 내부로 빠르게 전달되어 여름 햇빛 아래나 더운 환경에서 사용 시 오히려 발열 해소에 불리할 수 있다.

참고로 하판을 방열판으로 쓰는것이기에 하판을 식혀줄 수 있는 이러한 쿨링패드와 함께 쓰면 더욱 효과적이겠지만 M1 맥북에어는 팬리스로 인한 무소음이 매력이기에 필자는 굳이 쿨링 패드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애플 맥 ↔아이패드 유니버설 컨트롤 설정 및 한영키 전환 오류 해결

최근 애플 기기끼리 키보드와 마우스 조작을 공유할 수 있는 유니버설 컨트롤 기능이 맥북과 아이패드에 탑재되었다. 이미 애플 제품간 호환성이 굉장히 좋다고 평가 받아왔는데 거기서 한단계

rainbowblog.tistory.com

 


아무거나 사서 응원하기

"이 배너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